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주식 재테크 2-1주차] 주식의 미래가치

안녕하세요. 양각매매 입니다. 본디 목적은 1주에 하나의 포스트를 할 예정이었으나 이번주는 간단하게 2~3개의 포스트를 더 쓸 예정입니다. 3주차부터 차트 분석법에 대하여 차근차근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주식의 미래가치


여러분은 우리 미래의 모습이 어떨 것이라 여겨지나요? 왼쪽 그림과 같이 화려한 미래도시의 모습일까요? 아니면 오른쪽 그림과 같이 폐허의 도시위를 걷고 있을까요? 이 질문에 여러분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아니! 우린 내일 무슨일이 닥칠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그 먼 미래의 모습을 압니까?"라고 반박하는 말을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미래의 모습을 그려낼 수 있어야만 돈을 벌 수 있는 시장입니다. 모두들 이 점에 대해서는 인정하시죠?^^ 그럼 주식시장 안에서 미래의 모습을 알아낼 수 있을까요? 제 대답은 이렇습니다. 네! 당연히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을 하고보니 저도 사이비 투자자문사와 같군요 ㅎㅎ. 헌데 우리의 내일 당장의 모습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게 사람이지만 주식시장에서의 대략적인 미래의 모습은 그려낼 수 있습니다. 왜 일까요? 그것은 경제의 기본구조에 있습니다. 제가 말하는 경제의 기본구조란 사람과 사람간의 이해관계, 사람들의 필요, 사람들의 기호변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경제를 컨트롤 하는 국가의 경제정책!


 네 그렇습니다. 우리의 미래는 우리의 손으로 일궈나가는 것이며 큰 틀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2010년 서울에서 G20 정상회의가 있었습니다. G20은 무엇을 뜻하나요? 세계를 이끄는 중심 경제대국인 20개의 국가를 일컫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무엇을 논의했나요? 그리고 무엇을 얻었으며 무엇을 향해 달려가고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미래의 모습이 폐허 속의 우리는 아닐겁니다. 당연히 화려한 미래도시의 모습을 그려가고 있기에 현재에 기반하여 가장 이상적인 정책을 20개국의 대표들이 모여 큰 틀을 짰으며 그것에 발맞추어 전세계가 국가발전의 향방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그것에 기초하여 각 국가들은 해당 산업을 육성하고 그보다 작은 구체적인 틀을 만듭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가 그보다 더욱 체계적인 틀을 만들고 해당 국가에 속한 기업들은 이에 따라 기업의 발전안을 짜고 이를 향해 달려나갑니다. 결국 미래의 가치는 우리의 손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클린턴의 방한강연>


 물론 목표라는 것이 터무니없고 실현 불가능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 국가의 수장들이 가장 이상적이고 실현가능할 것 같은 의견에 서로 협의를 하였을 것이며 이러한 결정사항은 수장들이 생각하는 가장 합리적인 결정입니다. 또한 실현이 되었을 때 각 국가에 큰 힘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정책이지요. 이러한 정책의 틀 안에서 우리는 주식투자의 향방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그것이 우리가 먼 미래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이며 그것이 유일한 먼 미래의 가치산정법이며 그 목표가 먼 미래의 현실과 사뭇 다를 수 있으나 BUT!! 현재는 그 목표에 가장 근접하게 갈 수 있도록 조정하고 노력하며 달려나가고 있으며 또한 우리는 그것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하여라!"가 대충 어떤 의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미래가치, 아니~ 우리가 하고자하는 주식의 미래가치란? 바로 사람의 손에서 만들어지고 있음을 그리고 그 미래의 모습이란 주식이 그리는 차트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손에 의해서 아니~ 우리의 손에서 그려지고 있음을 인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참 고 자 료


 참고하시라고 몇개의 정보를 올려드립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 주식을 보시다보면 뉴스란에 많은 기사들이 뜹니다. 헌데 이 기사들의 기초자료가 되는 것이 이 전자공시시스템에서 나오는 자료이지요. 가장 빠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통계청 - http://kosis.kr/nsportal/bulletin/html/NsoBoard.html#

 - G20 국가의 경제상황판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각 국가의 대략적인 특성을 요약해놓은 재미있는 페이지 입니다.


서울 G20 정상회의 : http://www.seoulsummit.kr
 - 서울 G20 정상회의 사이트였는데... 닫혔는지 열리지 않네요... 혹시 아시는분 있을까요?;;;


그 외에도 많이 있는데 천천히 올리겠습니다^^ 즐거운 한주가 되시길 ~~~ 아래는 G20 정상회의 소개영상이라고 하네요.

재밌게 보세요^^